민사/형사/이혼/상속/부동산

지사장 이보람 / 부지사장 이동호

법률상담 절차안내

변호사의 업무는 다양하고 복잡하지만,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법리 연구와 서면 작성을 통해 검사와 판사(재판부)를 설득하며, 증거 신청 등을 통해 재판을 철저히 준비하는 데 있습니다. 이러한 과정은 매우 세밀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며, 변호사의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진행됩니다.

변호사들은 자신들의 본연의 임무인 법률 서면 작성, 재판 출석, 법리 검토 등에 집중할 수 있도록, 상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이는 곧 변호사가 보다 전문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줍니다. 변호사와의 상담은 법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첫걸음이자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. 이 때문에 변호사 상담 비용과 절차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클라이언트와 변호사 양측에게 이익이 됩니다.

헌법재판소 2022.5.26. 2021헌마619 결정에 따르면 무리한 무료 법률상담의 경우 비전문적이고 충분하지 못한 업무처리 내지 상담으로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줄 우려가 있다고 명시한 바 있습니다.

이에 저희 법무법인 YK 평택지사에서는 다음과 같이 변호사 상담에 관해서는 제한을 두고 있으니 법률상담 신청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.

1) 이미 안내된 절차에 대한 문자나 안내문을 받은 경우: 모든 상담 절차와 관련된 정보가 이미 제공되었다면, 해당 내용을 다시 상담하기 위해 변호사의 시간을 요청하는 것은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.

​2) 상대방, 제3자, 공무원, 조사관 등에 대한 항의나 불만: 변호사는 법률적 조언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, 이와 무관한 개인적 불만이나 항의에 대해서는 도움을 줄 수 없습니다.

​3) 보복 감정이나 불만 표출: 변호사 상담은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입니다. 개인적 감정의 해소를 위한 상담은 적절하지 않습니다.

​4) 변호사 보수를 인하해달라는 요청: 변호사의 서비스 비용은 이미 선임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으며, 특약 사항을 참조해야 합니다. 서비스의 질과 전문성을 고려한 적정 보수가 설정되어 있습니다.

​5) 계약한 범위를 넘어선 추가 무료 업무(전화상담 포함) 요청: 과도한 업무 요청은 변호사의 다른 의무를 방해할 수 있으며, 계약한 범위 내에서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이 원칙입니다.

​6) 아직 발생하지 않은 사건에 대한 가정, 걱정, 우려: 미래의 불확실한 사건에 대해 상담을 요청하는 것은 구체적인 법률적 조언을 제공하는 데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.

​7) 법원이나 수사기관의 업무에 해당하는 상담 요청: 변호사는 법적 조언과 대리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지만, 법원이나 수사기관의 직무에 해당하는 업무는 수행할 수 없습니다.

​8) 이전에 요청된 내용의 반복적인 설명, 자료 제공, 요청: 이미 제공된 조언이나 자료에 대해 반복적인 요청은 변호사의 업무 효율성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.

​9) 직원들에 대한 강요, 폭언 등 산업안전보건법 위반: 변호사 사무실의 직원들에게 부적절한 압력을 가하거나 폭언하는 행위는 법적 조치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, 상담 절차의 진행을 방해합니다.

​10) 수임계약에 명시되지 않은 변호사 업무 요청: 계약 시 합의된 범위 외의 업무 요청은 수행이 불가능합니다. 계약서에 명시된 범위 내에서만 변호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.

​이러한 사례들은 변호사와 의뢰인 간의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데 있어 중요한 지침을 제공합니다. 상호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한 상담 절차의 준수는 모든 법률적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원활한 진행을 보장합니다.

공갈미수 개인정보보호법 간통죄

YK 평택지사장

이보람 변호사

Follow Me On Instagram

@leedongho101